본문 바로가기
취미 부자/외국어 공부

JLPT N2, 한 달만에 따기

by 포니초이 2023. 2. 13.
728x90
반응형

취준시절 영어가 자신 없던 나는 외국어 점수 한 줄을 위해

일본어를 배우기로 결심했고 한 달 동안 바짝 준비해서 합격했다 ㅎㅎ

한 달 동안 어떻게 공부했는지 공유하고 싶어서 오랜만에 유물을 탈탈 털었다

(생각해 보니 까짓 외국어 점수가 뭐라고.... 부들부들 취준생들이여 파이팅)

 

일본어 능력시험 JLPT 알아보기

시험 날짜 매년 7월, 12월 초순 일요일 (1년에 2회 시행)
급수 난이도 N1 > N2 > N3 > N4 > N5
유효기간 한 번 취득한 급수는 평생 유효
단, 기업이나 학교 등 기간에서 2년 이내 최근 성적 요구함
시험 구성 언어지식 (문자, 어휘, 문법) / 독해 / 청해(듣기) 3파트로 구성
*급수별로 분배 시간이 다르니 확인 필요
합격 기준 시험 구성인 3가지 파트 중 한 영역이라도 합격선에 미달하면 과락으로 불합격처리
*나무위키에서 자세히 알아보러가기

참고로 나처럼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적고 싶어서 JLPT를 따고 싶다면
N3~N5는 아예 취급을 안 해주니... N1, N2를 목표로 따는 게 좋다 ㅎㅎ

 

기본기가 부족하면 학원을, 아니라면 독학하기

한 달 동안 파고다 어학원 JLPT N2반(주 3회 2시간 수업) 다니면서, 하루 2시간~3시간 따로 공부함
근데 공부해 보니 굳이 학원 다닐 필요 없을 듯 독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함

N2정도 급수는 누군가에겐 쉽지만 나에겐 상당히 어려웠기에..
일단 학원을 다니면서 시작하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

 

6월 스케줄표


나는 7월 2일 날짜로 1차 시험에 준비하고 있었고 6월 한 달 꼬박 위 사진처럼 공부했다 ㅋㅋ
나름 치열하게 공부한 것 같은데 하루 순수 공부 시간이 길어야 4시간이었다는 게 충격임
나란 녀석 변하지 않네 :)

 

학원책을 기본으로 하되, 부족한 부분은 문제집으로 보충하기

  1. 어휘 문자 
    ㄱ. 기출 단어를 최우선으로 두고 외울 것
    ㄴ. 한자 발음이 하나인 건 무조건 다 외우기 > 문제에 나왔을 때 손 안 대고 코푸는 격임
    ㄷ. 의성어, 의태어 꼭! 반드시 외워야함
  2. 문법
    ㄱ. N3+N2 기출 문법 무조건 다 외워야 함
    ㄴ. 문제지에 문법은 명시되어 있고 다음 문장으로 어울리는 뉘앙스 문장을 찾는 형태가 많음
    때문에 문법 성격을 반드시 알아야 함
  3. 독해
    어휘 문자와 문법이 탄탄하면 독해는 시간 배분만 잘하면 됨
  4. 청해
    경어 무조건 필수로 숙지해야 하고 그냥 많이 듣기 뿐

 

독해 문제 풀이 썰

실제로 시간 재서 풀 때는 문제에 명시되어 있는 파트만 체크해서
따로 풀이하지 않고 바로 문제 푸는 식으로 풀었다.
근데 솔직히 막판에는 하나씩 풀이하면서 읽는 거 귀찮아서 그냥 눈으로 만 풀었다


청해 문제 풀이 썰


많이도 틀리네 ^^ㅎ 난 청해 문제를 풀 땐 무조건 쓰면서 들었다
안 쓰면 앞에 내용을 잊어버려서 휘갈겨서 키워드라도 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ㅎㅎ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었을까? 

하지만 외국어 공부는 모두가 해봤듯이 자기만의 방법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해보고

본인이 제일 효율적인 걸 찾는 게 가장 좋은 것 같다
아무튼 한 달 바짝 만 하면 모두가 N2를 딸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급수이니 어휘 문자와 문법을 탄탄하게 하는 게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